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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5/15
ㆍ조회: 623  
스포츠 클라이밍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



 경기 종류

 난이도 경기
난이도 경기는 제한 시간 내에 도달한 높이를 겨루는 경기다. 선수는 아래에서 안전하게 확보되어 리드 방식으로 등반하면서 규정에 따라 퀵드로(안전 고리)에 순서대로 로프를 걸어가며 등반하다. 등반 제한 시간은 각 라운드의 루트에 따라 다르게 주어지며 예선, 준결승, 결승 3라운드로 구성된다.

 속도 경기
속도 경기는 톱 로프로 확보된 상태에서 정해진 루트를 완등하는 속도를 겨루는 경기다. 선수 순위는 추락하지 않고 완등한 두 루트의 소요 시간을 합산해서 정하며, 결승전은 선수들이 두 루트에서 취득한 합산 시간에 의해 패자 탈락 방식을 취한다.

 난이도 - 듀얼 경기
난이도 및 속도 경기의 변형으로 온 사이트 리딩 방식을 취한다. 선수의 순위는 제한 시간 내에 올라간 높이로 측정하고, 동률이 나올 경우는 최소 소요시간으로 순위를 가린다. 예선전, 준결승전, 결승전 3라운드로 구성되고, 결승전은 난이도 규정에 따라 진행되나, 속도 경기에 적용하는 패자 탈락 방식을 취한다.

 볼더링 경기
볼더링 경기는 최대 12개 이하의 기술 등반 과제로 구성된다. 모든 과제는 로프 없이 등반하며, 각 과제의 손 홀드는 최대 12개이고, 한 라운드의 과제마다 평균 손 홀드를 4개 내지 8개로 제한한다. 과제 속의 특정 홀드를 잡으면 보너스 점수가 주어지며, 선수가 마지막 홀드를 잡고, 심판이 OK라고 하면 완등으로 간주한다.

 경기 방식
경기 방식에는 리딩 방식과 톱 로프(Top Rope)에 의한 방식이 있으며, 리딩 방식에는 온 사이트, 플래싱, 레드 포인트로 세분화된다.

 리딩(Leading) 방식
리딩 방식은 등반자가 아래에서부터 카라비너를 순서에 의해서 걸면서 올라가며 온 사이트(On Sight) 플래싱(Flashing), 레드 포인트(Red Point) 경기가 있다.
온 사이트 : 루트 정보없이 한번의 허용된 루트 제한 시간 내에 관찰한 다음 진행되는 경기. 현재 국내의 난이도 경기가 이에 속한다.
플래싱 : 사진에 루트 설계자가 등반하는 모습을 보고 등반하는 방식으로 속도 경기에서 이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레드 포인트 : 사진에 인정된 연습을 한 다음 시도하는 경기로 고난이도 등반이나 자기 체력을 넘어서는 루트에서 적용하는 방법이다.

 톱 로프 방식
톱 로프 방식은 마지막 안전 고리에 미리 줄을 걸어 놓고 등반하는 방식으로 속도 경기에 쓰인다. 안전을 위해 초보자 교육이나 새로운 루트를 개척할 때도 이 방식을 취한다.
다. 경기력의 결정 요인
스포츠 클라이밍의 경기력은 체격 및 체력적 요인, 기술적 요인, 전술적 요인, 정신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체력, 기술, 전술은 상호 영향을 미치지만, 체력이 가장 중요하다.

 체력 및 체격 요인
스포츠 클라이밍에 필요한 체력은 근력, 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심폐 지구력 등이다.
체중은 경기 운영에 결정적인 요소로 너무 무거우면 적은 홀드에서 오래 버틸 수 없고 특히 오버행 등반일수록 손가락에 많은 부담을 안게 된다. 신장은 모든 경기에서 A지점에서 B 지점의 홀드를 잡을 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홀드의 위치에 따라서 균형을 잡는데도 중요하다. 또한 경기 경험을 통한 전술 운영과 숙련된 감각 또한 경기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기술적 요인
경기 도중 문제가 생겼을 때 얼마나 빨리 동작을 해결하느냐 하는 동작 해결 능력, 루트에 대한 기억력, 예측력, 판단력 그리고 로프를 카라비너에 거는 기술이 성공의 관건이다.

 전술적 요인
루트 재구성 능력과 힘 조절 능력, 리듬과 휴식 지점 활용 능력이 중요한 전술적 요인이다. 재구성 능력은 등반 중 어려운 부분에서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동작과 일치하지 않을 때 루트를 재구성하여 오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재구성 능력은 다양한 경험에서 얻어질 수 있고, 수많은 동작들을 몸에 익히고 있어야 가능하다. 등반에 있어서 힘의 조절은 아주 중요하다. 쉬운 부분에서 필요 이상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면 실제 어려운 부분에서는 더욱더 힘들어진다. 그러므로 동작 하나 하나에 최소한의 힘으로 넘어설 수 있는 기술 습득이 중요하다. 등반 리듬을 유지하고 휴식 지점에서 얼마나 편한 동작을 만들어 팔의 펌핑을 최대한 회복시키느냐도 중요하다. 휴식 지점에서는 짧은 시간이지만 마지막까지 루트를 재구성하고 힘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신적 요인
스포츠 클라이밍의 경기력을 좌우하는 정신적 요인은 집중력, 투지, 자신감, 추락 대처 능력이다.
등반 중 에너지가 다하거나 순간적 실수로 추락하게 된다. 이때 지나치게 추락을 염려하면 좋은 성적을 낼 수 없고, 추락에 익숙하면 오히려 등반에 집중할 수 있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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